전주시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교통서비스 혁신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시는 15일 ‘사람과 생태가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교통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시민교통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는 혁신적인 교통서비스 구현 △사람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생태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활성화 △시민감동을 위한 차량등록 서비스 제공이다.

혁신적인 교통서비스 구현의 경우, 시 외곽지역 등 교통오지를 대상으로 마을버스를 운영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향상한다.

또한 시는 전주한옥마을 일대에 국내 최초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관광트램(내부순환형)을 도입하기 위한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하고,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를 1일·2일·30일 동안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시내버스 정기승차권을 도입키로 했다.

또 시내버스의 통행속도와 정시성, 수송능력 향상을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 준비를 위해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도 추진키로 했다.

사람 중심의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심권 도로 및 이면도로 등에서 안전속도를 각각 50㎞/h와 30㎞/h로 제한하는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 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시는 올해부터 70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할 경우 실제 운전여부 확인 후 10만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지원하고, △교통혼잡지역 공영주차장 조성 △학교·종교시설·공동주택 등 유휴 부설주차장 개방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등 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사업도 지속 전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통체계 지능화(ITS) 구축으로 △도로 내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 구축 △주요 교차로 지능형 CCTV 설치 △감응신호 시스템 추가 구축 등 교통체계를 정비, 혁신도시·에코시티 등 신도시 확장으로 인해 교통정체가 자주 발생하는 시내 주요도로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한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2020년 한해 혁신적인 교통서비스 구현, 사람 우선인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자전거 이용 활성화, 감동을 주는 차량등록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권 보장 등을 통해 시민이 존중받는 생태교통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