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는 대한방직부터 종합경기장, 항공대대 이전까지 도시개발을 놓고 첨예한 갈등을 빚었다.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지역 여론도 개발 찬성과 반대로 팽팽하게 맞부딪친다.

의견이 양분됐다 해서 제기능을 상실해 도심 흉물로 전락한 해당 부지를 고스란히 방치할 상황 역시 아니라 할 것이다. 전주시가 처한 상황을 진퇴양난이라 표현해도 전혀 무색하지 않다. 다가오는 2020년 전주시가 산적한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 행보가 집중되는 이유다.

▲ 익스트림타워 개발 찬반 ‘팽팽’

효자동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대한방직 부지는 전주 마지막 노른자 땅이다. (주)자광이 2017년 부지 일부를 매입하고, 143층 익스트림 타워 개발 계획을 내놓으면서 찬반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주)자광이 부지 용도를 공업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 개발이 가능하도록 허가해줄 것을 시에 제출했지만, 도시기본계획 등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시는 이를 반려했다.

시는 올해 ‘공론화위원회’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위원회를 구성해 그간 논란에 대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공론화위원회 역시 사기업 특혜를 위한 도구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사유지인 공업·녹지지역을 상업지역으로 변경해 특혜를 제공하려는 것으로 정당화하고 합리화시켜 줄 수 있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전북도의회 이병철 의원의 지적이다.

▲ (주)롯데쇼핑 한정 개발안 시민단체 ‘반발’

전주시가 체육시설의 기능을 상실한 전주종합경기장에 대한 개발 계획을 14년 만에 발표,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한 가운데 기업 특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개발안이 (주)롯데쇼핑 참여를 전제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도내 70여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모두를 위한 종합경기장 시민회의’가 출범해 (주)롯데쇼핑과의 개발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김승수 전주시장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자체재정사업으로 시민공원을 만들겠다’고 공약했으나 돌연 입장을 바꿔 롯데의 참여를 전제로 한 종합경기장 개발 계획을 진행, 재벌 특혜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시는 2012년 (주)롯데쇼핑과의 도급계약을 이유로 전주시의 일방적 해지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롯데 측에 발목을 잡힌 상황에서도 장기임대를 통한 부지 소유권 확보, 판매시설 축소를 통한 지역상권 보호 등 부지재생 원칙을 지켜냈음을 강조하고 있다.

▲ 항공대대 이전 완주군과의 ‘갈등’

국방부와 전주시가 항공대대 헬기 소음 주민 피해 문제 역시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하면서 봉합의 기미 없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항공대대 헬기 소음 주민 피해 문제는 올 1월 이전한 항공대대가 새로운 기종의 헬기를 들여 훈련을 하면서 갈등을 빚었다. 헬기 훈련은 완주군 이서면 10개 마을(400여가구)의 상공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는 완주군민들이 청와대와 국방부에 헬기 노선의 즉각 변경을 담은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섰다.

주민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탄원서에 “사전에 주민들과 어떠한 상의도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들려온 헬기 소음은 문재인 정부가 강조해온 ‘공정’과 ‘포용’, ‘정의’에 정면으로 위반하는 군민 생존권 침범”이라며 “힘없는 농민들에게 극심한 고통을 무한정 참고 견디라고 말하는 강압과 폭거와 똑같은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시는 완주군민과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완주군민을 비롯해 완주군이 이를 외면하는 상황이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