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최근 지역의료 강화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전북 권역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보건의료노조 전북본부는 “지역의료 강화대책, 획기적 공공의료 확충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는 성명을 내고 △전북 5개 권역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 △강화대책에 포함된 공공의과대학설립 및 연내 관련법 제정 △전북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구성 등을 촉구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전국을 17개 권역 및 70개 지역으로 세분하고 각 권역에 책임의료기관 지정을 발표, 책임의료기관을 통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위해 광역자치단체의 책임성을 강조했다.

반면 보건의료노조는 70개 중진료권의 책임의료기관 지정 및 운영을 위한 법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15개 지역에 한정해 시범사업을 하게 된 점, 국정과제로 제시됐던 공공어린이재활병원정책에 대해 언급조차 없는 점, 공공의과대학 설립에 관련된 구체적 대책이 제시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이번 대책에 따르면, 전라북도는 전주권(전주시·김제시·완주군·진안군·무주군), 군산시, 익산시, 정읍권(정읍시·고창군·부안군), 남원권(남원시·순창군·임실군·장수군)의 5개 진료권으로 구분됐다.

각 진료권에 책임의료기관을 지정하고, 필수의료를 담당할 심뇌혈관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 지원과 전북도, 의료기관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북본부 관계자는 “전북 지역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조속히 구성해 공공어린이재활병원 및 권역응급의료센터 부재, 치료가능사망률, 응급환자 후송체계 등 지역의 시급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가야 할 것이다”며 “전북본부는 이번 정부의 대책이 ‘계획’에만 그치는 대책이 아니기를 기대하며, 아쉬운 대책이나마 전라북도의 공공의료 강화에 중요한 계기점이 될 수 있도록 전라북도가 앞장서길 바란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