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전북 국학원과 전북 선도문화연구원, 국학운동시민연합 공동 주관으로 제100주년 삼일절 기념식과 문화행사가 ‘100년 전 그날의 함성, 평화 통일로 꽃피워라‘라는 주제로 1일 낮 12시 30분부터 전주 풍남문 광장 앞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민주평화당 김광수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정운천 국회의원, 전라북도 의회 송성환 의장, 대한광복회 전북지부 이강안 부장, 전북 국학원 이승희 원장, 조형섭 부원장, 전북 선도문화연구원 이문창 사무총장, 전북 국학기공협회 정화섭 회장, 전주시국학기공협회 윤태령 회장과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행사는 기념식에 이어 독립투사 어록 낭독, 박 터트리기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고, 한옥마을에서 3.1만세운동을 재현하는 거리 퍼레이드와 태극기 플래시몹도 진행됐다.
  이승희 전북국학원 원장은 “올해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100년 전 일본의 식민지에 있던 우리 민족은 평화정신인 홍익정신으로 나라를 지키고자 온 국민이 3.1운동을 일으켰고 이를 계기로 전 세계 민족운동, 독립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3.1절을 맞이하여 그 정신을 되살리고자 온 국민이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의 장을 진행했다"라고 행사 취지를 밝혔다.
  송하진 전북 도지사는 축사에서 “우리 민족 가슴속에 끝없이 남아있고 영원히 기억해야 할 기미년 1919년 3.1운동의 정신이 전국적으로 뻗어 나가고 있다. 우리는 3.1정신을 승화시켜 도민들이 민족적 정신을 지키고, 평화의 정신으로 남북통일, 세계 평화를 함께 이루자”라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