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건설공사에 외지업체들이 대거 안방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정부는 물론, 도내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이 나서 지역업체의 몫을 확보하는 정책 지원을 서둘러야 한다는게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16일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회장 정대영)가 밝힌 2015년 6월말 도내 공공부문 건설공사 발주 수주 통계에 따르면, 도내건설공사 발주 및 수주누계건수는 599건으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다.
발주누계액은 전년동기대비 6,300억원에서 9,050억원으로 43.7%, 수주누계액은 5,323억원에서 8,097억원으로 52.1% 각각 증가했다.
이는, 새만금 동서2축 도로건설공사 금액이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총수주누계액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도내업체 수주액은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이라는 점.
하지만 외지업체는 새만금 동서2축 도로건설공사 발주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4배이상 증가하는 등 외지업체의 수주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실제 수주금액 누계기준을 보면 도내 수주액은 전년도 4,440억원에서 올해 4,503억원으로 1.4% 증가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외지업체의 경우, 전년도 883억원에서 올해 3,594억원으로 307.0% 급증했다.
건설경기가 최악이라 했던 전년과 비교해 도내 건설업계의 형편은 나아진게 전혀없는 가운데 외지업체에게 잔치상만 차려준 셈이다.
더욱이 주택시장도 외지업체가 싹쓸이하면서 도내 아파트 분양시장도 지역자금 외지유출 창구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아파트 청약사이트 '아파트투유' 분양 아파트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북지역에서 9개 주택업체가 아파트 4398세대를 분양했으나 전북지역 주택업체는 전무했다.
이 중 6개 업체는 광주 전남 업체들이며, 나머지는 수도권 업체들로 도내 주택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들 업체들이 거둬들인 아파트 분양대금만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택지 개발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해 공급된 전주 만성지구택지개발에 이어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북본부가 전주 효천지구 공동주택용지를 입찰한 결과, 광주 업체가 모두 낙찰을 받았다.
이와 관련 정대영 회장은 "정부의 SOC예산 정책에 따라 공공공사 물량감소로 지역건설업계는 큰 위기에 처해있다"며 "이러한 가운데 대형 공사의 발주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동도급에 참여하는 도내업체의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 회장은 "도내 건설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와 시·군 지자체, 정부기관, 공기업 등에서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며 "국민의 안전과 품질이 보장될 수 있도록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661㎡ 이하 주거용 건축물과 연면적 495㎡ 이하 주거용 외의 건축물을 85㎡로 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