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전주 전시컨벤션센터 사업타당성에 대한 감사에서 부적정 판정을 내려 전주시가 고민에 빠졌다.
전주시는 그 동안 지역상권 붕괴 등을 우려해 전시컨벤션센터 내에 수익성 임대사업을 배제해 왔었지만 감사원이 적자를 우려해 사업성 검토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20일 감사원에 따르면 전주시는 지난 2012년 5월부터 전주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전국 11개 전시컨벤션센터 중 코엑스 등 2곳만이 흑자운영 중이고 나머지 모두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전주시는 전시컨벤션센터의 경제성을 철저히 분석한 후 행정안전부에 중앙투융자사업 심사를 의뢰해야 했지만 용역 추진 과정에서 용지보상비가 누락되고 운영비가 적게 계산되어 마치 수익성이 있는 사업처럼 분석됐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감사원은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사업에 대한 철저한 사업성 분석을 사실상 요구했다.
더 큰 문제는 전주시가 전시컨벤션센터 내에 수익성을 이유로 임대사업을 추진할 경우 관련 업소들의 불만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계획되어 있는 호텔과 복합쇼핑몰 내의 업종과도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임대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컨벤션센터가 없는 지역이 전북과 충북이라는 점에서 컨벤션센터 건립사업에 대한 필요성이 설득력을 얻고 있지만 전시컨벤션센터 내의 수익성 창출에 대한 논란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