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완주군민 대상 주민투표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통합 찬성단체가 반대단체들의 주장이 허위사실이라며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막판 찬반활동이 고조되고 있다.
완주전주 상생발전 완주군민협의회는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완주전주 통합반대단체는 국가기관을 모독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의 반대활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통합반대단체들은 완주군내 통합 찬성 분위기가 확산되자 반대여론 확산을 위해 온갖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왜곡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이 같은 행위를 즉각 중단하지 않을 경우 법적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반대단체들이 완주군 선거관리위원회에 통합반대단체 신고과정에서 반대단체 회원수를 부풀려 허위로 신고했다”며 “이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군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반대단체들은 완주군 선거관리위원회의 경고 이후 반대단체 회원수를 당초 신고수의 10%로 줄여 신고했지만 이마저도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이들은 “반대단체 주동세력들은 차기 군수직과 군의원직, 농협조합장직을 나눠먹기 위한 반대 활동을 벌이는 것 뿐”이라며 “그들에게는 군민과 농민,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통합찬성단체들은 “반대단체들이 주장하고 있는 교육예산 감소설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오히려 통합이 될 경우 완주교육지원청은 광역시교육청으로 확대개편되고 관련 예산도 대폭확대되는 만큼 교육의 질은 한층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반해 전주완주 통합을 걱정하는 전북지역시민사회단체는 같은날 도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도지사와 전주시장, 완주군수가 허울 좋은 전북발전 논리를 앞세워 도민들의 눈을 속이고 있다”며 “오히려 전주완주가 통합될 경우 나머지 시군이 소외되는 부작용도 낳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전주완주 통합 논의에 있어 전주시민들에 대한 주민투표도 실시되어야 한다”며 “통합창원시의 주민들간의 갈등 역시 사회적인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통합과 관련, 임정엽 군수를 비방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철거하고 이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의뢰할 계획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