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사단 임실이전은 “ 2007년 항공대대와 포사격장을 임실군으로 이전하지 않겠다. ”는 약속하에 진행됐으며 그 이후 2012년 1월까지 국방부, 전주시, 35사단에서는 임실군으로 항공대대를 이전하지 않겠다는 약속의 공문서를 7회에 걸쳐 확인한 바 있다.

그러나 전주시는 이런 약속을 해 놓고도 206 항공대대 임실이전을 국방부와 비밀리에 진행 해온 건에 대하여 3만여 임실군민이 분노하고 있다.

또한 항공부대가 대규모 탁약고안에 시설된 곳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사항으로 심히 사고로 인한 대규모 희생이 우려 되고 있으며 , 이곳은 옥정호 상류지역으로 안개가 많아 불의의 사고시가 예상되어 에 군민의 생존권 보호가 필요한 지역이다..

따라서 35사단 공유지와 관련하여 전라북도에서 진행하고 있는 강제수용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국방부와 전주시는 항공대대 임실 계획을 하루 빨리 백지화하여 평화롭게 살고 있는 임실군민을 더 이상 괴롭히지 말아야 한다.

항공대대 임실이전이 전주시의 주장처럼 전주시와 임실군이 상생하는 사업이 결코 아니며, 임실군민과 후손들에게 오직 희생과 고통만을 주는 사업이다.

전주시는 국방군사시설사업을 거론하며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행정은 일관성이 있어야하고,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것은 신의성실의 문제이며, 항공대대 임실이전을 않겠다는 공적인 약속을 파기한 전주시의 약속은 어디로 갔는지 의문이다.

임실군 공유지에 대한 지방토지수용위원회의 재결에 의한 강제적인 수단을 통해 해결하려는 전주시의 일방적인 절차 진행은 임실군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수용할 수 없으며, 임실군민이 합의 없는 항공대대부대이전 사업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 둔다.
/임실=임은두기자 · 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