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변산면 격포 선망협회(회장 조길구)가 부안군 연안에 외지 대형 쌍끌이 어선들의 불법 조업을 철저히 단속해 줄 것을 강력 촉구하자 부안군은 10월 한달 간을 "불법어업 전국 일제단속기간"으로 정하고 합동으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혀 뒷북 행정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실제로 부안군 선망협회 회원 100여 명은 지난 9월27일 전북도청으로 상경투쟁(본보 9월28일 10면 보도)해 불법어업 지도강화를 촉구했다.

이에 부안군은 전북도와 서해어업관리단 무궁화호 5척, 부안군 202 어업지도선을 긴급 투입하고 주·야간 불법어업지도 및 단속을 10월 한달간 전국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부안군 관계자에 의하면 "이번에 실시되는 주요 단속 사항은 자원남획형, 선형, 어구변형, 어업분쟁 유발형 어업 등 어업 질서 저해행위이며, 관계기관 공조로 육·해상 입체적 단속을 실시 할 방침이고 조업중인 선박에 대해서는 법령 개정사항 대한 어업인 홍보와 어구실명제, 구명조끼착용 지도를 강화하는 등 불법어업 예방과 해상안전 강화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부안군의 대책마련에 대해 부안선망협회 회원들은 "소일고 외양간 고치는 것이냐"며 부안군의 뒤북 행정에 강력 비난하고 있다.
 
선망협회 회원 A모(52세)씨는 "해마다 수차례 똑같은 일들이 매번 반복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방치했다가 어민들이 항의 투쟁을 벌이면 대책을 세우는 것은 뒷북행정의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부안군에서는 불법어업 지도단속을 위해 민간 참여형 자율어업질서 확립을 유도하기 위해 어업인 수산자원보호 관리선 13척을 지정해 매회 단속에는 5척의 수산자원보호관리선이 동참해 불법어업 지도를 하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