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협동조합을 통한 지역살리기 본격화
- 주민․공무원 대상 협동조합 특강 개최<사진 있음> -

완주군이 협동조합 활성화를 통한 지역살리기를 본격화하기 위해 주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협동조합 알리기에 나섰다.

완주군은 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과 공무원 2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대중 기획재정부 협동조합팀장을 초청해 협동조합의 이해와 정책방향에 대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정부 협동조합 정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가 완주군의 협동조합 방식의 지역활성화 정책들을 주목하고 있던 상황에서 완주군이 기획재정부에 직접 특강을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 지자체 단위에서 실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군 관계자는 “협동조합기본법이 지난해 제정되어 올 12월 발효를 앞두고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지역에서 다양한 협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관련 주체인 주민과 공무원부터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며 “협동조합기본법을 제정한 기획재정부 협동조합팀장을 초청 이번 특강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임정엽 군수는 이날 특강에 앞서, “완주군은 민선4기부터 침체된 지역을 살리기 위한 전략으로 주민과 함께 협동조합 방식과 유사한 공동체 기반의 다양한 지역활력사업을 역점 추진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는 이를 협동조합의 틀로 연계 발전시켜 지역을 살리는 지속가능한 대안으로 확고히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군수는 이어 “지방에서 첫 실시된 오늘 특강도 기획재정부에서 우리의 이러한 노력들을 주목한 결과”라며 “협동조합이라는 씨앗이 우리 지역의 토양위에서 싹트고 꽃피울 수 있도록 주민과 공무원들이 학습과 교육을 통해 철저히 준비하고 실천해 나가줄 것”을 당부했다.

협동조합은 세계적 경제위기에도 물가안정과 좋은 일자리를 유지하고고 지역경제를 안정화하여 시장경제의 대안이자 사회경제적 안전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순기능을 인정해 UN도 2012년을 ‘세계 협동조합의 해’로 선포하고 각국에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정비를 권고하고 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