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행정사무감사 강평회 실시

완주군의회(의장 박종관)는 6일 행정사무감사 강평회를 열고 7일에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감사결과보고서 작성을 하고 9일간 열린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한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집행부에 대한 보조사업의 효율적인 운용 및 성과, 각종 현안사업에 대한 예산집행 현황, 그리고 주요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감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올바른 정책방향 제시를 통해 군민의 복리증진과 군정발전을 도모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위원장 정성모)는 강평회를 통하여 가장
우려하는 사항으로는 지방채 발행규모의 증가 등 우리 군의 재정진단이라고 말했다. 2011년말 기준 우리군 지방채 원금은 850억68백만원이며, 2012년 지방채 200억원을 추가 발행하면 1,000억원이 넘는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채무액 급증에 따른 상환부담으로 가용재원은 점점 부족해질 수밖에 없고, 투자위축마저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방채를 발행하기 전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재정건전운용을 잘 판단하여 2012년도 예산심사시 적재적소의 예산편성과 주기적인 군정평가를 통해 예산이 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들은 분발을 촉구하는 10만 군민들의 따끔한 질책이라 생각하고 부단한 시정과 개선의 노력을 통해 더욱 내실있고 신뢰받는 군정을 꾸러나가는 초석으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집행기관에서도 잘못이 있지만 이를 감시․ 견제하는 의회에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금번 감사기간 동안 지적 시정사항, 처리사항 및 건의사항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에 담아 집행부서에 개선 처리토록 통보할 예정이다.

한편, 완주군의회는 8일부터 13일까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영 계획안 예비심사와 조례안 심의가 진행되며 20일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제176회 정례회를 폐회할 예정이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