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다문화 시대를 맞아 급증하고 있는 결혼 이민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특화사업으로 국가 공모사업 활용을 추진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숙련공 구인난에 허덕이고 있는 지역업체의 어려움 해소는 물론 결혼이민 여성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이라는 일석 삼조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20일 전주시에 따르면 노동부가 지역 특성에 맞는 고용창출과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해 추진하는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공모사업에 비영리 단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응모할 예정이다.
시가 응모하는 분야는 지역 내 경쟁사업(특화사업)으로 지역특성 및 수요에의 대응성과 사업수행능력, 전략사업 여부 등이 주요 평가 내용이다.
이 같은 사업에 선정될 경우 최고 1억원까지의 사업비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제2의 섬유르네상스를 위한 다문화가정여성 기술교육을 응모사업으로 선정, 수행기관인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와 컨소시움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다문화가정 여성에게 봉제관련 기술교육을 실시한 뒤 이전 기업에 숙련된 기술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인원은 50명이다.
국가 사업에 선정될 경우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는 현재 구비하고 있는 재봉틀 20대 등 시설을 활용해 3개월~6개월에 걸쳐 이론과 실기, 현장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문화센터와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사업계획서를 작성, 오는 28일 노동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선정결과는 다음달 25일께 확정될 예정이다.
이 같은 사업은 1300여명에 달하는 전주지역 결혼이민 여성들 가운데 취업에 성공한 여성들이 대부분 아르바이트나 시간급 등 비정규직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 직업 제공이라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최근 논란이 빚어진 수도권 이전기업의 지역내 숙련공 집중 등 섬유업계 구인난 해소에도 일정부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은희영 경제지원과장은 "상대적으로 일자리 구하기가 어려운 결혼이민 여성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지역 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국비로 진행되는 국가 공모사업에 응모키로 했다"며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 공모사업 등에 적극 참여해 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