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새해 시정은 이렇게
경기진작과 민생경제 살리기」에 역점 추진

최중근 남원시장은 2010년도에는 민선4기의 알찬 마무리와 새로운 10년을 시민 모두가 다함께 활기찬 경제 행복한 남원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남원시의 2010년도 재정규모는 총 예산은 4천 46억원으로 일반회계 예산은 3천 845억원, 특별회계 예산은 201억원으로 민선4기 취임 초와 비교하면 41%가 신장됐다.

금년은 민선 4기를 마무리하는 소중한 해로써 “Together Namwon 2010"이라는 시정 슬로건 아래 내실 있게 추진하는 7대 역점시책을 알아본다.

▶ 지역경제 활성화로 활기찬 지역사회 구현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 할 친환경 골프장과 도시가스 공급 기반을 다져 활기찬 지역사회를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전통시장인 공설?용남시장에 43억원을 들여 245면의 주차장을 조성하고 중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를 조성해 소상공인을 지원한다.
노암 제3농공단지 325천㎡, 인월 제2농공단지 31천㎡를 조성하고 지난해 조성된 노암 제2농공단지는 상반기에 조기 분양해서 일자리를 창출해 나간다.
친환경 골프장인 ‘드라곤 레이크CC’는 2011년, ‘상록CC’는 2012년 준공을 위해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킨다.

▶ 남원 미래의 기수?지역 으뜸인재 양성
남원영어체험학습센터의 내실 운영과 방과 후 맞춤형 교육 등을 통해 남원 미래의 기수인 청소년들이 훌륭한 동량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기반과 면학기반을 다져 나간다.
기숙형 학교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명문고 육성을 지원하고 서울에 애향장학숙 건립을 추진해 남원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이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한다.
전라북도 동부권에 최초로 설립되는 장애인 특수학교인 연화학교는 금년 5월에 준공해 장애우들에게 교육기회를 넓히고, 보육 돌봄 서비스 등을 지원해 나간다.

▶ 이웃과 함께 건강하고 따뜻한 복지사회 구현
기초생활 수급자를 지원하고, 저소득층 일자리를 창출함은 물론, 여성전문인력 양성과 주부인턴제?다문화가족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각종 위원회 여성참여를 35%까지 확대해 나간다.
저 출산 고령사회를 대비해 출산장려금 지원기준을 확대하고 기초노령연금을 지급하고 58억원을 들여 노인복지회관을 신축한다.
주천면 보건지소 등 3개 공공 보건의료시설을 개선하고 방문건강 관리사업 등 맞춤형 건강관리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건강과 따뜻한 지역사회를 구축해 나간다.

▶ 지리산권 중심의 청정 문화관광 기반 구축
제80회를 맞이하는 춘향제는 대한민국 최고의 전통문화축제로써 기획단계에서부터 치밀하게 준비하고 이태리 베로나의 오페라 축제에 “춘향전”을 공연해 춘향문화가 전 세계에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각종 국제?전국단위 체육대회 유치와 지리산고원 선수훈련장과 패러글라이딩 이륙장 조성, 춘향골 테니스장을 조성해 남원이 명실상부한 스포츠의 메카로 발돋움하도록 기반을 다진다.
지리산권 중심의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용역중인 남원연수관광지와 지리산로프웨이의 용역이 마무리되면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조성해 나가고, 범시민유치위원회를 통한 국립자연사박물관 유치에도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백두대간 생태?문화 공원 조성, 승월대 복원, 함파우 유원지 개발 등으로 남원이 지리산권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써 발돋움하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한다.

▶ 우수농업인?농업을 선도하여 희망농촌 구현
농업전문인력 육성과 5개과정 12,530명의 엘리트 농업인을 육성하고 광석마을 등 5개 지구 135ha에 대해 소규모 경지정리사업추진, 기계화 경작로?농로 포장사업에 대해 108억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등 농업예산을 대폭 투자해 농촌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흥부골, 요천, 천황봉 3개권역에 2013년까지 163억원을 투자해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추진해 타 지역과 차별화하고, 농기계 임대은행은 4억원을 추가로 확보하여 다양한 농기계를 많은 농업인들이 임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원예특작 5대전략작목을 집중 육성하고, 허브?추어?흑돈 클러스터를 조성해서 지역브랜드 이미지와 농가소득을 높여 부강하고 활기찬 농촌을 만든다.

▶ 기후 변화에 적극 대응?녹색명품도시 구현
광치천 생태하천을 복원, 요천변 생태습지를 조성, 도시숲 조성과 섬진강?요천 합류지점 습지자원화 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을 조성한다.
44km의 지리산 둘레 길은 국민에게 사랑받는 트레킹 코스로 부상할 수 있도록 편익시설을 확충하고, 15개 지구의 도시가로망 정비사업 추진과 공영주차장을 178면 조성해 쾌적한 도시기반을 확충한다.
쾌적한 도시기반 확충을 위해 15개 지구의 도시가로망 정비사업을 추진하며, 남원발전에 크게 기여할 개발촉진지구 기반시설(도로)을 구축해 나가고 공영주차장을 178면 조성해 도시기반을 확충한다.

▶ 직무역량 강화를 통한 시민 봉사행정 구현
직원 상시학습으로 직무역량 강화와 행정수요에 맞는 조직 운영, 동호회 활성화 등을 통해 행정효율성을 배가시켜 나간다.
시민에게 감동 주는 고충민원 처리를 위해 열린 시장실 운영 등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는 창구를 운영하고 민원발생시 3일 처리 이내 처리와 120민원봉사대를 운영해 시민 편익 증진과 깨끗한 도시환경을 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남원=김수현기자ksh5351@

<최중근 남원시장 인터뷰>
그 동안 남원시정을 잘 이끌어 올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06년 7월 1일 취임하던 첫 날이 생각납니다. 저는 활기찬 경제 행복한 남원을 만들겠다고 남원시민에게 약속을 했습니다.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3년 반 동안 정말 열심히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노암 제2농공단지 준공, 인월전통시장 개장, 남원영어체험학습센터 개원, 남원항공우주천문대 개관, 한국폴리텍대학 연수원 개원, 춘향골 체육관 개관, 전북공무원교육원 개원 등 오랜 숙원사업 마무리와 남원을 새롭게 바꾸는데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또한 중앙과 도의 외부평가에서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평가 최우수 등 42건에 503억원의 인센티브와 사업비를 받는 등 값진 성과를 이뤘습니다.
금년에는 민선 4기 동안 준비하고 추진해온 많은 사업들이 알찬 결실을 맺고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터전을 만들고자 합니다.
”Together Namwon 2010" 시정 슬로건 아래 시민여러분과 함께 하나된 마음으로 “활기찬 경제 행복한 남원”, “지리산권의 중심, 청정문화?연수레저 관광도시 남원“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남원=김수현기자ksh535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