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제2한옥마을 조성사업에 대해 막대한 예산 수반은 물론 구도심활성화로의 연계 미비 등 각종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 한옥마을의 보여주기식 외연확장보다는 관광객을 체류시킬 수 있는 문화 컨텐츠 개발과 도심 한옥 활용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 등 내실을 다지는 게 중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일고 있다.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현재 한옥마을이 300만명에 육박하는 관광객을 끌어모을 만큼 인기를 끌고 있지만 공간이 협소한데다 한옥의 기능이 주거보다는 판매와 서비스 용도에 치우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제2한옥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 2한옥마을 조성은 교동의 오목대~이목대 지역, 동서학동의 대성리와 정수장 인근 등 3개 후보지 가운데 한 곳을 정해 300~600채의 한옥을 건설하는 게 주요 골자다.
시는 이 같은 사업 추진을 위해 각 대상 지역의 자연 및 문화 환경과 한옥 수용 규모 등에 대한 용역을 마무리하고 이날 공청회를 가졌다.
그러나 이 같은 시의 한옥마을 확대 사업 추진에 대해 전문가들은 전국적인 전통한옥 관광지로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 한옥마을을 외연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최고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막대한 재정 문제는 물론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유발에 역행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주시의회 김남규 문화경제위원장은 "최근 전국 지자체들이 도심 외곽에 한옥마을 조성에 나서고 있지만 이들 지역은 기존 한옥마을이 없기 때문이다"며 "전주는 실제 주거형 한옥마을이 존재하고 있는 데도 인위적으로 한옥마을을 확대하는 것은 도심경제 활성화에도 반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전주시가 추진하는 제2한옥마을 조성사업은 부지 매입 등 최소 500억에서 최고 1000억원까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재정 대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며 "특히 이 같은 막대한 예산 집행은 일회성 공청회가 아닌 시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재 한옥마을은 관광객이 300만명에 육박할 정도로 관광지로서 자리매김했지만 실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는 체류형 관광객 수는 미미한 실정이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체성이 모호한 한옥마을을 추가로 조성하기 보다는 문화컨텐츠 개발과 도심 내 기존한옥을 활용한 숙박시설 확충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를 위해 "전주 구도심인 태평동과 고사동 등 다수 존재하는 50년 이상된 한옥을 민박 시설로 활용함으로써 부족한 숙박시설 확충과 인근 상가 활성화를 유도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관광 수요 충족과 전통이미지 강화를 위해 한옥마을 확대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지만 예산과 부지 확보 등이 쉽지 않은 만큼 장기적 차원에서 충분히 검토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