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헌․당규 개정과 세부규칙 마련을 위한 실질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하는 가하면 지역에선 시․군 출마 후보군 동향파악에 나서는 등 지선채비에 돌입했다.

특히 지역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미디어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100일 투쟁에 돌입, 수도권과 영남에 이어 텃밭인 호남에서 대규모 가두홍보전을 펼치고 있어 사실상 올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선을 겨냥 세 결집(?)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4일 민주당 도당에 따르면 중앙당 차원에서 미디어법 원천무효 투쟁으로 인해 내년 지선과 관련 이렇다 할 움직임은 없지만 실무선에선 공천 등을 위한 당헌․당규 정비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

현재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 큰 틀의 당헌당규는 정해진 상태다. 그러나 세부 규정은 지난 대선 전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통합 이후 지방선거와 관련된 큰 틀의 조항만 정해졌을 뿐 그에 따른 세부방침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또 전북도당은 이달 하순부터 시․군 지역위원회를 순회하며 단체장과 지방의회 출마예상 후보군 등 동향파악과 함께 여론을 청취할 예정이다. 내년 지선 공천시 전략공천이나 경선 등 방법을 놓고 의견을 듣는다는 얘기다.

도당은 아울러 도당 위원장이 취임 1년을 맞은 데다 내년엔 지방선거까지 앞둔 만큼 조직을 재정비하고 전열을 가다듬어 내년 지선에서의 승리를 위한 밑거름으로 삼을 작정이다.

도당 임종근 사무처장은 "내년 지선을 10개월 남겨두고 있어 중앙당이나 도당 차원에서 지선 채비를 서두르지는 않고 있다"며 "그러나 중앙당은 공천을 위한 세부규정마련을, 도당에선 출마 예상자를 파악 DB화 해 내년 지선에서 승리를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