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창출 위한 마을만들기 시작도 전에 겉돌아
- 도, 지난 4월 중순 이윤 창출 및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마을만들기 사업 착수...일자리창출과에 마을만들기계를 설치
- 지난 3개월간 이렇다 할 밑그림도 그리지 못한 상태로 조례제정 등 행정절차 진행 계획...특히 내년도 사업 예산 광역회계(국비)와 도비 확보가 불투명한 상태여서 그동안 각종 아이디어를 수렴하는데 그칠 공산이 커

전북도가 이윤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사업이 시작도 전에 겉돌고 있다.
3일 도에 따르면 지난 4월 중순 마을만들기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프로그램 개발 및 아이디어 구상 등에 집중하고 있다.
농촌·어촌·산촌 마을만들기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들과는 차별성을 둬 지역특색에 맞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함으로써 주민소득 증대와 일자리까지 창출하자는 목적으로 출발했지만 아직까지도 전체적인 밑그림도 그려내지 못하는 등 이렇다 할 진척이 없다는 것.
또한 재원 확보 대책도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도는 당초 광역특별회계를 활용할 계획이었으나 정부가 마을만들기 사업이 시군별 자율편성 사업인 만큼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결국 지방비로 추진해야 한다.
그러나 세수가 감소되는 등 가용재원이 턱 없이 부족해 계속사업에 대한 예산도 줄어야 할 판국이어서 신규사업을 최대한 억제할 것이 뻔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군과도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간담회를 갖지도 않는 등 공감대도 형성하지 못하고 있어 자칫 그림만 그리다 끝나는 사업으로 전락될 위기에 처해졌다.
이에 따라 올해 사업 구상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예산을 투입, 본격적인 추진에 나서겠다는 도의 당초 계획은 무산될 공산이 크다. 다만, 올해 1회 추경을 통해 확보한 1억원을 들여 전북의제 21를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 지속추진 및 민·관 교량역할을 수행하는 협력센터을 운영하고 관련 조례 제정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예산이 불투명해 사업추진에 있어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우선은 도와 시군 업무담당자들로 구성된 행정 실무추진단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 운영함으로써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