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부 시군지역이 오염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의지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새만금 수질을 좌우하는 만경강과 동진강 수계를 끼고 있는 시군지역이 안일한 오염원 관리 자세를 보이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3일 국립환경과학원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국 오염원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2·3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환경기초시설 등 10개 부문 오염원 통계자료 조사 중에 있으나 도내 일부 시군은 소극적이라는 것.
전국 오염원 조사는 ‘수질및수생태계보전에 관한 법률’에 의거, 매년 수계 영향권별로 각종 수질관리에 필요한 오염원 통계를 조사해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조사 입력내용은 인구와 양식장, 산업현황, 매립장, 환경기초시설, 가축분뇨발생처리, 수집운반업, 설계시공업, 가축분뇨처리업, 기타오염원 등이다.
그러나 도내 14개 시군 중 김제와 정읍, 남원, 전주(덕진구), 완주, 임실, 무주, 장수 등은 당초 오염원 자료 입력을 지난달 말까지 완료키로 돼 있음에도 아직까지 이행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문제는 새만금 사업과 맞물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동진강과 만경강 수계에 해당하는 정읍과 김제, 전주, 완주의 오염원 관리에 대한 안일한 자세에 있다.
실례로 동진강 수계인 정읍은 수질오염 부하량을 가늠하고 처리 가능 여부를 예측할 있는 산업·가축분뇨발생처리와 수집운반업, 설계시공업 현황을 미입력했고 김제 역시 양식장, 기타오염원, 매립장, 환경기초시설, 설계시공업, 수집운반업, 가축분뇨처리업 등이 누락됐다. 또 완주는 환경기초시설, 가축분뇨발생처리, 수집운반업, 설계시공업, 가축분뇨처리업을 입력하지 않았고 전주(덕진구)도 인구현황이 빠져 있다.
이러한 오염원 조사 결과는 당장 내년에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2년 후인 2011년에 조사를 통한 통계자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내용을 담아야만 제대로 된 수질관리 정책을 마련,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더더욱 심각하다.
나아가 10개 부문을 입력하더라도 승인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평소에 시군별 오염원를 D/B화하는 적극 행정을 통해 수질관리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오염원 조사는 해당 시군에서 추진해야 하는데 적은 인력에다 인식이 부족해 자료 입력이 늦어지고 있다” 면서 “조속히 오염원 조사자료를 제출,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독려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수질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