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 위한 시 홈페이지 웹 접근성 개선 5.1매[사진=천리안]

정읍시가 장애인과 노인 등 인터넷 소외계층을 위한 웹 접근성 개선사업에 나선다.

시는 최근 행정안전부로부터 웹 접근성 개선사업 특별교부세 4천만원을 확보해 그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던 시 대표 홈페이지 웹 접근성 개선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시는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 이용되고 있고, 생활방식을 변화시킬 만큼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이나 노인 등의 경우 웹 접근성이 극히 제한돼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글자크기 조절, 스크린로더를 통한 음성제공, 전문능력이 없이도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개선에 나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에 따라 정읍시홈페이지 웹 접근성 개선용역 등을 거친 뒤 구체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웹 접근성 개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계획 수립에서부터 계약체결 및 개선 조치 등 각 사업단계별로 면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사업단계별 개선사항 이행 확인 및 점검 등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는 정읍시 관계공무원들이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한국정보화진흥원을 방문 사업의 필요성 등을 역설하고 이해와 지원을 요청한 결실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시 에따르면 올해 4월11일부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장애인 웹 접근성 보장 의무화 시행에 따라 공공기관, 특수학교, 종합병원, 복지시설 등의 웹 사이트에 대한 접근성 보장이 의무화됐으며, 2013년부터는 모든 법인으로 확대 적용된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