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이산(愚公移山) 정신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며 여러분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인터뷰] 소정미 제 10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장
여성경제인의 지위 향상 및 권익신장을 도모하고 더 나은 비즈니스 환경 조성과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단체가 있다. 바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다. 그 동안 여성기업 대변자로서 지역사회의 경제 구심점 역할을 해오고 있는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장으로 취임한 소정미((주)건일) 회장을 만나 새해 포부를 들어봤다.
-먼저 늦었지만 취임 소감을 한 말씀 해주신다면.
▲전북지회 지회장이라는 중요한 역할 을 맡게 되어 매우 기쁘고,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난 9년간 지회 임원으로 활동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여성 경제인으로서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이에 지회장으로서 전북지회가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특히 회원 여러분과 함께 협력해 여성 경제인들의 권익을 더욱 강화하고 더 나은 비즈니스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우리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을 부타드리며, 협회의 발전을 위해 열정과 노력으로 보답하겠습니다.
-회장 취임 후 가장 주안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지난 9년간 총무이사와 부회장으로서 협회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전북지회의 역동적인 성장과 끊임없는 도전을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회원님들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협회는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여정을 함께하며 여성 경제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깊이 느꼈고, 이제는 여러분과 함께하며 전북지회의 더 큰 도약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출발선에 섰습니다.
이번 10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도약하는 여성기업, 함께여는 전북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여성 경제인의 권익 신장, 경제적 자립 강화, 더 나은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4가지 과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회원사 성장 지원과 네트워크 강화 △전북 특화 산업과의 연계 강화 △디지털 전환과 혁신 지원 △사회적 책임과 상생 실현을 통해 여성 기업의 성장을 도모 하겠습니다.
-현재 전북지회 규모화 현황은.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본회와 전국 19개 지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국 회원 수는 3029명에 달합니다. 전북지회에는 현재 261명의 회원이 소속되어 있으며, 이들은 업종별로 제조업 31%, 건설업 33%, 서비스업 25%, 유통업 1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북지회에서 수행하고 있는 역점사업이 있다면.
▲협회에서 추진하는 중점 사업인 '여성 가장 창업자금 지원 사업'입니다. 저소득층 여성 가장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특히 임대 보증금 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지원 대상은 부양가족이 1인 이상인 여성 가장이며, 소득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한도는 최대 1억원, 지원 금리는 연 2%의 고정금리로 제공됩니다.
이 사업을 통해 여성 경제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기업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협회 활동하고 있는 여성 기업에 대해 어떠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지. ▲우선 협회에 가입하면 네트워킹, 정보제공, 정책건의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먼저 네트워킹 측면에서는 전국 여성 CEO경영 연수, 여성경제인의 날, 한국여성경제포럼 등을 통해 다양한 업종의 여성 기업인들이 정보를 교류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 제공 부문에서는 창업 지원, 공공구매, 판로확대 등 여성 기업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 및 종합 정보를 제공해 여성 경제인들이 사업을 운영하는 대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여기에 정책 건의와 관련해 여성기업의 경영 애로, 상담 및 정책 아이디어 접수, 정부 및 국회를 대상으로 한 여성기업 지원 정부 시책 설명회 개최 등이 포함됩니다.
외부 기관과의 간담회 운영을 통해 공공기관의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며, 매월 월례회 및 리더스 스쿨을 운영해 여성 CEO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경영인수, 신입회원 간담회, 동아리 모임을 통한 회원 간 교류, 수출상담회 및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원사와 도민들에 한 말씀해 주신다면.
▲"앞으로 3년 동안 우공이산(愚公移山) 정신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며 여러분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작은 돌 하나를 옮기는 마음으로 시작해 거대한 산도 옮길 수 있다는 믿음으로 협회의 변화를 이루고 여성경제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가능성을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여기에 재임기간 동안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과의 간담회 자리 및 다른 회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지회 회원사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