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 나선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 등 산하 공기업·출연기관 8곳 대상 조직, 인사, 재정 등 자체 혁신안 이달말까지 마련 계획

2023-05-14     김성순 기자
우범기 전주시장.

민선 8기 전주시 우범기호가 시 산하 공공기관의 경영 개선과 신뢰 회복을 위해 혁신안 마련에 나섰다.

특히 일부 산하 공공기관의 경우 방만 운영과 일탈 행위 등이 드러난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의지가 자체 혁신안에 얼마나 담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 산하 공기업·출연기관 8곳에 대해 조직, 인사, 재정 등의 혁신안을 이달말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 산하 공기업으로는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이 있다. 출연기관은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전주문화재단,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인재육성재단,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주시복지재단 전주사람이 있다.

이번 시 산하 공공기관 자체 혁신안 마련은 우범기 전주시장의 주문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일부 출연기관에서 각종 위반사항과 부적절 행위 등이 알려지면서 자체 혁신안을 통해 이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 3월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효천직매장 특정감사 결과'에서 16가지 위반사항이 공개됐다. 불법 재위탁, 사적이해관계 신고·회피 소홀, 채용지원 부적정 등 각종 의혹이 특정감사 결과에서 상당수가 위반사항으로 적발된 것. 그 결과 직원과 시청 공무원 및 관련자들이 중징계와 경징계, 훈계 등을 받았다.

또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의 경우에도 점심시간에 음식점에서 술자리를 가진 간부들에게 지난 3월 중징계가 내려졌다. 이들은 지난 1월 한 음식점에서 점심을 하며 술을 마신 것으로 확인됐다. 술을 마신 3명에게는 1~3개월의 정직 처분을, 술은 마시지 않은 직원 2명에게는 경고와 훈계 처분을 내렸다.

특히 그간 이뤄진 종합감사를 결과를 보면 기관별로 각종 행정·재정상 지적사항이 나오며 공공기관의 신뢰도를 하락시키고 있다. 또 경영평가 결과에서 일부 기관은 등급이 떨어지기도 했다.

시는 이같은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자체 혁신안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새정부가 국정과제로 공공기관 혁신을 지방 공공기관으로 확산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전주시도 효율성과 재무건전성을 높이고 자율·책임·역량 등을 강화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산하 공공기관들이 해당 조직의 정체성이나 목적에 맞게 조직, 인사 등에서 자체 혁신안을 마련했다"며 "이달 말까지 자율성과 책임 등을 강화하는 혁신안을 확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