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사업 '전북 몫 찾기' 심혈

2017-03-20     김지혜 기자

19대 대선이 5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북도는 대선공약으로 발굴한 과제들의 반영률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기로 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농산업, 혁신도시, 신산업, 새만금, 문화관광, 균형발전, SOC, 지역현안 등 8개 분야에서 47개 과제를 발굴했다.
도는 발굴된 과제들을 각 정당별·후보별 정체성에 맞게 제시, 최대한 반영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특히 용역 추진 등 타당성 논리 마련을 통한 사업 고도화,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한 18~19년 국가예산 및 정부계획 반영, 법안 발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선공약 수용성을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구체적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구축 ▲인체유용 미생물사업 육성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전라도 새천년공원 조성 ▲국립노화연구원 설립 ▲섬진강 르네상스 ▲새만금 신항만 부두규모 확대 ▲트램-트레인 국가시범사업 등은 용역 추진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새만금 전담 추진체계 강화 ▲태권 CITY 조성 ▲노령산맥 휴양치유벨트 조성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등 4건은 전북연구원 정책과제로,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프로젝트는 현안과제로 추진해 논리보강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방의정 연수원은 법안 발의를 통해 설립 근거를 마련하고,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과 새만금 신항만 부두규모 확대는 정부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특히 지방의정 연수원의 경우 행자부에서도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지방행정연수원 내에 2과 정도의 ‘의정연수센터’로 추진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에 지방행정 연수센터가 아닌 별도기관으로 설립이 추진될 수 있도록 도의회 및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동시에 각 당 중앙당에 건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주요 사업들에 대해서는 내년도 국가예산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3월부터 각 부처 실무진을 상대로 사전 설명활동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발굴된 대선과제들을 각 후보 캠프와 정당에 전달하고 있다”면서 “정치권과 공조를 통해 전북 몫을 확실히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