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기기 보급사업을 놓고 날선 공방이 이어졌다.

전북 교육 개혁과 교육 자치를 위한 시민연대는 16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교육청 스마트기기 선정사업과 관련, 특정 업체와 기기를 밀어주려는 듯한 행위들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도교육청은 물품선정위원회에서 운영 체계(OS)를 검토하고 선정하고 의결하는 과정이 없었음에도 이를 결정했다고 거짓으로 해명했다”며 “도교육청은 물품선정위원회의 회의록을 원래 발언한 내용대로 정리하지 않고 임의로 재작성하기도 했다. 해당 회의록에는 심의위원들이 반발한 내용은 전혀 들어가지 않았고, 실제 회의에서 검토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선정 관련 논의가 이뤄지고 결정된 것처럼 조작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도교육청은 먼저 운영 체계가 사전에 선정됐다는 주장에 대해 “보급 기본계획 수립 당시 기종 선정 권한은 업무추진팀(TF팀)에게 있었고, 물품 선정 위원회에서는 기기 세부 규격에 대해서만 정하도록 지정돼 있었다”며 “기종 선정 시에도 IT 전문성을 갖춘 2개 교사그룹에 평가를 맡기고, 평균 점수를 합산해 웨일북을 선정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회의록을 조작했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도 “국가기록원 기록물관리 지침에 따라 상정된 안건인 기기규격 관련 주요 발언 내용을 회의록에 정리했고, 내용이 이상 없음을 확인한 뒤 전체 선정 위원들이 서명해 마무리지었다”며 “상정 안건과 무관한 사담이나 잡답은 회의록 작성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