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전당의 리빙콘텐츠 DIT센터가 사업종료를 맞아 지난 5년여의 여정을 담은 성과보고 전시회를 갖는다.

전시회는 DIT(Do It Yousef:함꼐 만든다)센터가 그간 운영해 온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운영맵과 사진, 영상, 그리고 메이커들의 다양한 제작품들을 선보인다.

14일 열린 오프식에는 김도영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을 비롯해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기업혁신과장, 전북시제품제작소 센터장,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선 센터 경과보고, 센터 운영에 도움을 준 분들에 대한 감사패 전달 등의 시간을 가졌다.

전북 최초로 구축된 DIT센터는 지난 2018년 중소기업벤처부 공모사업(일반랩)에 선정돼 2019111일 문을 열고 지난 5년여간 지역 메이커운동을 선도해 왔다.

센터는 3D프린터를 비롯해 목공, 디지털 등 각종 장비들을 갖추고 시민들에게 이를 활용한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안전교육 및 보유장비와 공간활용을 기초교육인 예비메이커, 한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전문가 참여 심화교육인 아트메이커, 창작·놀이·공연 등을 통해 문화확산과 제작의 가치는 담은 프로그램인 메이커투게더, 1일 메이커교육인 언제나 DIT 등 체험과 교육,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센터 운영 기간 총 10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92회에 걸쳐 진행했다. 교육에 참여한 순수 인원만도 14821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김도영 원장은 메이커 스페이스 5년 사업의 마무리는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이라며 어떻게 하면 시민들이 자유롭게 오가며 창작활동에 나설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지 고민한 뒤 보다 업그레이드된 공간으로 문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정해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