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전주 더메이호텔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지정인력양성 협약식에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도내 6개 대학 총장 및 연구기관장, 기업 대표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 전문인력 양성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1일 전주 더메이호텔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지정인력양성 협약식에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도내 6개 대학 총장 및 연구기관장, 기업 대표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 전문인력 양성 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전북도가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공모에 대응하기 위해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도는 도내 대학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북분원, 전북테크노파크 등 11개 기관이 이차전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협약식을 체결하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인력양성 협약 기관은 총 11개 기관으로 ▲전라북도 ▲군산대학교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전북대학교 ▲전주대학교 ▲호원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북분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전북본부 ▲전북테크노파크 ▲캠틱종합기술원이다.

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대응을 위해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연구원 등과 TF를 가동했다. 또 지난달 이차전지 소재 기업과의 전략회의 개최, 전북연구개발특구 전북본부와 연계한 이차전지 소재기술 사업화 등을 추진 해 오고 있다. 

이날 진행된 인력양성 협약식 또한 특화단지 지정 공모 대응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으로 11개 협약 기관은 인력양성 산·학·연·관 프로젝트에 참여해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 지원, 현장 맞춤형 직무역량 교육 지원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도는 앞으로 협약 기관과 함께 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대학 내 융복합 과정 개발을 통한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 등 이차전지 인력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특성화대학교 유치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은 탄소 소재를 활용한 원재료 수급부터 새만금을 중심으로 소재부품 기업집적화, 재생에너지 ESS 등 전후방 사업과의 연계, 사용 후 배터리 순환 인프라까지 이차전지 가치사슬이라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산학연관이 똘똘 뭉쳐 기업 수요에 맞는 이차전지 인력 양성을 바탕으로 이차전지 산업 발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