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고창군에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유치하려던 전북도가 고배를 마셨다.

해양수산부는 27일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인 ‘한국의 갯벌’을 통합 관리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대상지로 전남 신안군을 선정했다.

해수부는 생태, 건축·설계, 조사·연구, 세계유산 등 각 분야의 민간전문가 7명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전남 신안군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에 대한 이해도, 갯벌 관리체계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해수부의 결정에 전북도는 다소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이는 당초 해수부가 이달말 대상지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갑작스레 대상지를 결정·발표했고, 해수부가 공모과정에서 전북지역의 강점으로 꼽힌 부지확보 평가점수가 줄어드는 등 석연찮은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앞서 전북도는 김관영 지사가 지난 14일 서울 해양환경공단에서 열린 보전본부 건립지 심사에 참석해 직접 브리핑을 하고, 갯벌 보전에 대한 주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등 고창군에 보전본부를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아울러 전북 고창은 서해안 갯벌 가운데 지정학적으로 가장 중앙에 위치해 모래갯벌, 혼합갯벌, 뻘 갯벌 등 다른 지역에서는 갖고 있지 않은 고유의 차별성을 가져 환경·생태적 가치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간 생태 관련 국립시설이 없어 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고창군에 유치할 필요하기 있다는 지역에서의 목소리도 높았다.

전북도 관계자는 “해수부의 대상지 발표 일정이 앞당겨진 것에 대해 당황스럽다”라면서도 “해수부의 결정을 존중하며, 향후 진행될 공모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