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전북도 첫 조직개편안이 전라북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다.

도는 이번 조직개편안 통과로 민선 8기의 주요 공약사업인 기업유치를 비롯해 도정 주요 현안 과제 추진동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민선 8기 전북도의회 제394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해당 조직개편안은 지난달 28일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원안 통과하고 제2차 본회의에 상정, 의결됐다.

이로 인해 전북도 조직은 기존 2실·9국·2본부 체제에서 3실·9국·1본부로, 정원은 37명이 늘어나게 된다.

취임 이후 김관영 지사가 지역의 먹고사는 문제를 가장 중요시해온 만큼, 지역 내 기업유치 활동을 강화할 기업유치지원실은 원안대로 도지사 직속 부서로 신설된다.

다만, 당초 기업유치지원실 산하에서 지자체와 교육청의 협치를 조율할 교육협력추진단은 교육소통협력으로 자리를 옮긴다.

또 이번 조직개편으로 폐지된 일자리경제국 산하 일자리민생경제과와 금융사회적경제과는 기업유치지원실로, 청년정책과는 기획조정실로 이관된다.

아울러 정무기획과와 국제협력과의 기능을 합친 대외협력과가 교육소통협력국 산하로 편성된다.

이외에도 지역의 청년 및 인구 정책을 추진하는 청년정책과는 기획조정실 산하로 들어갔으며, 곧 시행을 앞둔 고향사랑 기부제와 잼버리 행사를 지원할 팀들은 자치행정과 소속으로 배치됐다.

이번 김 지사의 조직개편에서 가장 큰 화두였던 자율팀제는 통솔범위 및 업무 추진의 적정성 등을 고려해 정원 20명 이하 부서인 95팀에 적용되며, 각 과의 주무팀과 재난, 감염, 안전 등 도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맡은 부서 등은 규모와 상관없이 적용대상에서 제외됐다.

도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도민을 최우선에 두고 일하는 조직, 기업유치와 일자리창출에 집중하는 도정을 위한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지사 직속의 기업유치지원실을 설치해 분산돼 추진하던 기업·투자유치 기능이 일원화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및 전북 경제의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조직개편은 관련 시행규칙과 정원 계획 변경 등 후속 절차를 거쳐 10월 말 완료될 예정이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민선8기 전북 도정의 추진동력을 확보한 만큼 기업유치 등 공약사업과 현안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전라북도를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