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발전을 이끌 '전주시정연구원'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전주시정연구원 설립 및 운영 조례안'이 제395회 전주시의회 정례회를 통과함에 따라 시정연구원의 설립 근거가 마련됐다고 29일 밝혔다.

시정연구원 설립은 우범기 전주시장의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으로, 전국 인구 50만 이상 도시 중 시정연구원 설립 근거를 담은 조례를 제정한 것은 경기도 화성시에 이어 전주시가 두 번째다.

시는 오는 10월 중 전주시정연구원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후 11월 이사회를 구성, 정관 등을 제정하고, 행정안전부에 설립허가를 신청하는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출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정연구원은 향후 전주 발전에 대한 중·장기 계획수립과 주요 정책에 대한 조사·연구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또한 ▲대규모 프로젝트 발굴 ▲국가예산사업 발굴 ▲중앙부처 공모사업 및 도비 지원 사업과제 공모와 기획 ▲수행 및 중점 전략 과제에 대한 연구 수요 조사 ▲예산 집행의 효율성·적절성에 대한 분석 연구 등도 수행할 예정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가 더 큰 꿈을 꾸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전주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밑그림을 그릴 연구원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관련 절차 이행 등을 통해 시정연구원 설립을 차질 없이 준비해 정책효과를 높이고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미수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