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립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이례적으로 8년 연속 선정돼 성황리에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은 전국 1,200여개 공공도서관 대상으로 공모하며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비를 전액 국비로 지원받게 된다.

순창군립도서관은 <마음 순한 순창의 땅, 나라 위한 큰 인물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역사 강연과 탐방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역사에 대한 역동적인 문화체험과 함께 새로운 관점을 통해 인문적 삶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9월 16일부터 11월 8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매주 금요일 구림, 동계, 인계작은도서관에서 2주차 씩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강연 뒤 토요일은 역사 현장을 탐방한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동네 도서관을 기반으로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에 대한 독서와 강연, 탐방을 연계한 인문 활동을 전개한다.

순창 출신, 순창 관련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와 역사적 현장을 조명해 보는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 구림작은도서관 이성계와 순창 만일사(김진돈, 전주문화원 사무국장), 이성계와 전북 유적지(김원용, 전북일보 논설위원) ▲동계작은도서관 순창출신 김일두 독립 의사(변주승, 전주대 교수) 전북 의병의 삶(이강안, 광복회 회장) ▲ 인계작은도서관의 명당지지 순창(김상휘, 소설가) 말명당의 발복과 조선 성리학(정복규, 새전북신문 논설위원)을 강연한다. 그 뒤에 이어지는 탐방은 장교철 작가가 진행한다.

순창군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순창의 문화유산과 인물에 대한 심층적 고찰과 인물에 대한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650-567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