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15일 치러질 예정인 제2기 민선 전북체육회장 선거를 앞두고 지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식적인 출마를 선언한 후보는 없지만 자천타천 후보만 5명이 넘을 만큼 예비후보들간 물밑 경쟁도 본격화됐다. 전북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을 앞에서 끌고 지원하는 지역 체육의 수장을 뽑는 선거다 보니 전문 체육인은 물론이고 일상의 건강을 생활체육을 통해 다져가는 많은 도민들이 주목할 수밖에 없는 선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선출직 시도지사들이 체육회장을 맡아온데 따른 체육의 정치예속화 탈피를 위해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되고 민선 지방체육회가 출범하면서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에 대한 기대는 컸다. 홀로설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전북체육회 역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전북체육의 재도약을 약속했다. 

하지만 민선1기가 마무리돼가는 시점에서의 평가는 ‘아쉬움’이란 지적이 적지 않다. 특히 민간으로 넘어간 체육회와 도와의 불협화음 지속은 결국 지역체육계의 우려와 걱정의 대상이었다. 지난 4월 전북체육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안정적인 예산, 실업팀 창단지원, 대회유치시군에 대한 인센티브지원, 체육진흥기금 추가 조성 등에 지자체가 힘을 모아달라고 공개적인 협조를 요청할 정도였다. 민선전북체육회가 출범했지만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재정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단 것이고 이는 결국 지역체육지원과 활성화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쳐왔다는 한 단면일수도 있기에 반드시 해결돼야할 현안임은 물론이다. 

체육회예산의 대부분을 지자체지원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민선체육회가 설 땅은 좁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도민 혈세를 지원해야 하는 도가 사업비지원에 신중을 기하고 도의회가 심의를 통해 낭비적 요소를 제거하라며 사업비를 삭감하는 일을 잘못됐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기에 특히 그렇다. 

더구나 전북체육회는 2021년도 전북도 출연기관과 위탁·보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민선 전북체육의 모든 문제를 외부요인으로만 돌릴 일이 아닌 이유다. 전북체육이 침체에 빠진 이유에 대한 냉철한 반성과 함께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을 고민할 때가 됐다. 그리고 다시 희망을 위한 진단과 처방을 준비해 민선2기를 대비해야 한다. 사심 없이 전북체육발전을 위해서만 희생할 열정과 능력을 갖춘 인물이 누군지 골라내야 한다. 체육인들의 선택이 다시 중요해 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