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주요 관광레저시설과 유명맛집 등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한 전북투어패스 사업이 부실투정이란 지적이 전북도의회에서 제기됐다. 회계관련 법령위반은 물론 실적부풀리기 정황까지 제기되면서 지자체가 운영중인 여타 민간 위탁사업의 운영실태 까지도 좀서 세밀히 들여다 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최근 전북도의회 진형석의원은 긴급현안질의에서 전북도가 위탁사업으로 추진한 전북투어패스사업의 판매수익금이 전북도 세외수입이 아닌 수탁업체 명의통장으로 관리되면서 회계원칙이 무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지난 5년동안 약 27억 원의 세외 수입 결손이 발생했고 도의회 심의권까지 무력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진의원은 주장했다. 또한 투어패스 판매 수익금의 40%이상이 도와 각시군 유관기관, 기업들의 구매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실적 부풀리기 의혹이 있고 특히 수탁업체가 사업계획 변경등을 통해 사업비를 과다 집행한 부분에 대한 확인을 촉구했다. 

활발한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의 마중물로 삼겠다는 계획아래 도입된 정책이다. 도내 14개 시·군 주요 관광시설 100여 개의 유료 시설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약 400여 개 음식점, 카페, 숙박시설, 공연장, 각종 체험을 최대 70% 할인해 주는 토탈관광 정책추진을 확정하면서 전국 지자체의 주목을 받았던 사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투명해야할 회계의 원칙이 무시되면서 세외수입 결손이 발생하고 사업비가 정상적으로 집행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의혹까지 나오면서 의혹이 확대되고 있다. 김관영도지사가 즉각 특별감사를 약속할 만큼 사안은 간단치 않다. 

결과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전북도가 그동안 지역 관광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는 성공한 정책으로 홍보했던 주력사업에 제기된 의혹이란 점에서 여간 실망이 아니다. 더구나 지자체들이 문화와 관광, 경제 등 각 분야에서 많은 위탁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지만 집행부의 사전검증이 허술하고 이를 심의·감독하는 지방의회의 역할 역시 형식적이란 지적이 적지 않았던 터다. 제기된 의혹에 제대로 대처해야 한다.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해 행정효율을 높이겠다는 당초 목적에 부합한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지 이번 기회에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 도민의 불신과 걱정이 더 커지기 전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