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전북 경선에서 전북 권리당원 투표율이 17.2%를 기록했다. 전남의 16.76%에 이어 꼴찌에서 두 번째 기록이다. 전북의 권리당원 규모는 대략 15만 명으로 전국에서 네 번째로 많다. 2파전이 된 대표 경선에서 전북의 비중이 높은 만큼 경선 결과에 관심이 쏠렸던 것에 비하면 맥빠지는 투표율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 경선 일정이 남아 있지만 이미 결과는 ‘어대명’이라는 말로 축약할 수 있다. 전북까지 해서 이재명 후보의 누적 득표율은 78%를 넘어섰다. 이 후보의 대표 선출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도 좋을 터다. 
  이번 경선에서 드러난 것 중 주목할 점은 전북의 민심이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냉담해졌다는 점이다. 투표율 17.2%는 사실상 경선을 외면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수치다. 이런 경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전북 투표율이 48.7%에 그쳤다는 데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오로지 민주당 바라기의 전북으로서는 이례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전북 민심이 더불어민주당을 떠난 것은 여러 가지 복합적 요인이 있다고 본다. 대선 패배 로 야당으로 전락하는 등 더불어민주당의 위상이 땅에 떨어진 현실이 작용했을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여당인 국민의 힘에 지지율에서 뒤처지고 있다. 거기에 당내에서 내분까지 겹쳐 뒤숭숭한 분위기가 오늘의 현주소다.
  이에 못지않게 전북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홀대도 큰 마이너스 요인이다. 지난 문재인 정부에 큰 기대를 걸었던 전북 도민들은 여러 숙원의 해결을 기대했지만 결과는 실망이었다. 선거 당시 전국 최고 지지율을 나타냈던 전북으로서는 서운한 대목이다. 새만금이나 금융도시 지정, 남원 공공의대 등이 모두 답보상태를 벗어나지 못한 채 표류하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책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외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전북 정치권의 존재감이 거의 없는 것도 도민들이 이를 외면하는 요인의 하나다.
  우리는 새 대표를 선출하고 새로이 출발하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뼈를 깎는 자기반성과 함께 지역균형발전 등 여당과 다른 독자적인 노선을 강화할 것을 주문한다. 특히 침체된 전북에 대해서는 각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고 지금처럼 오만한 행보를 계속한다면 총선 등에서 가혹한 성적표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호남은 텃밭이라는 안일한 인식은 버려야 한다. 이재명 후보가 20일 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전북이 겪는 3중 소외감을 반드시 해결할 것”이라고 한 약속을 우리는 두 눈 크게 뜨고 지켜볼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