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특별사면인 8·15 광복절 특사 대상에서 이명박(MB) 전 대통령 등 정치인은 제외하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12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광복절 특사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이 정치인 사면을 제외하기로 결정한 데는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은데다. 최근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당초 윤 대통령은 통합 차원에서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의 정치인 등을 포함한 큰 폭의 사면을 검토했다. 그러나 지난 9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 결과와 정치권 안팎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 사면을 최소화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경제위기 극복 차원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은 일단 사면 명단에 올랐다.

지난 6월까지도 이 전 대통령의 광복절 특사는 기정사실화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9일 이전 대통령의 사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십 몇 년을 수감생활을 하게 하는 건 안 맞지 않나. 너무 정서만 보면 현재에 치중하는 판단이 될 수 있다"고 말해 사면에 무게를 실었다.

하지만 취임 석 달도 안된 상황에서 국정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하면서 부정적 여론이 큰 이 전 대통령 사면을 강행하는 데 부담을 느낀 것이다.

가석방을 받고 자택에서 치료 중인 이 전 대통령은 사면 대상 제외 소식에 “윤 대통령도 생각이 있을 것이다. 국정운영에 도움이 된다면 사면 안 해도 좋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