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남원 국립공공의대의 조속한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 이병철 환경복지위원장은 10일 성명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공공의료 인력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수면 아래 있던 공공의대 설립이 전국 각지에서 유치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며 “한때 예산까지 세웠던 남원 공공의대를 다른 지역에 내주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남원 국립공공의대는 지난 2020년 의협의 집단휴진, 전공의·전임의의 업무 중단 등 강력한 반발에 부딪쳤다. 이에 정부는 관련 사안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된 이후 논의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현재 잠정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공공의대 설립이 전국에서 유치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실제 지난 5월 김원이 국회의원(전남 목포)은 ‘국립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별법안’을, 8월1일에는 소병철 국회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이 ‘전라남도 내 의과대학의 설치 및 공공의료인 양성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이들 법안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10년간 지역 의료분야에 종사할 공공의료인을 양성할 수 있는 과정을 두는 것으로 사실상 공공의대 설립과 성격을 같이 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충남 예산과 충북까지 가세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남 예산은 공주대학교와 손을 잡고 의대 신설에 적극적인 모양새이고, 충북 역시 지역 의대정원이 적다는 이유를 들며 공공의대 설립을 주장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이 의원은 “남원 국립공공의대는 이들 지역과 분명한 차이가 있다”면서 선을 그었다. 2018년 당정협의를 거쳐 남원에 국립공공의대를 설치하기로 합의한 사항이라는 것이다.

이 의원은 “남원 국립공공의대는 정치적 합의가 이뤄진 사안이다”면서 “타 지역이 주장하고 있는 의과대학 설치는 정원 확대가 기본 전제 조건이다. 하지만 남원 국립공공의대는 폐교된 서남대 의대가 갖고 있던 정원 49명을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남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이때가 남원 국립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논의를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남원 국립공공의대 설립 관련 법률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정치력과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