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도로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개선사업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차선분리대 설치나 미끄럼방지 포장, 단속카메라 설치 등으로 교통사고가 눈에 띄어 줄어들고 있는 것.
전주시는 4일 도로교통공단, 완산·덕진경찰서와 함께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이뤄진 13개소를 대상으로 개선 전 3년과 개선 후 1년간 현황을 발표했다.
분석 결과, 교통사고 건수와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각각 64.4%와 10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암동 사대부고 사거리와 덕진동 동물원입구 삼거리 등 조사 대상지 13개소의 교통사고 건수는 연평균 149건에서 96건으로 줄었다. 특히, 연평균 3.3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개선사업 이후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작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완료된 명주골네거리의 경우 지난 6월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선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대상지는 시와 도로교통공단, 경찰이 최근 4년간 교통사고를 분석해 도로환경을 개선할 경우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될 것으로 판단되는 곳을 전북도 교통사고 잦은 곳 기본개선계획을 반영해 선정한다. 경찰과 도로교통공단이 교통체증 해소 및 통행안전 등을 위해 개선이 시급하다고 요청한 지역도 대상에 포함된다.
 시는 그동안 총 31곳을 대상으로 차선분리대나 신호과속단속카메라, 고원식 교차로 설치, 차로 증설, 미끄럼방지 포장 등 개선사업을 벌였다.
올해는 총 7억2600만원을 투입해 화개네거리, 사평교사거리, 홍산중앙로사거리, 박천수정형외과사거리, 기전여고사거리 등 5곳을 대상으로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내년에는 총 6억원을 들여 서곡광장, 전북은행 하가점, 동물원 입구, 혁신도시 입구, 우림교, 평화동 119앞 등 6곳에서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배희곤 시 생태도시국장은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대상으로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도로교통공단과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통사고 잦은 곳을 개선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