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유행이 거센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는 곳을 집중 관리하는 ‘표적 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천만 명을 넘어섰다.

3일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코로나 발생 초기에는 바이러스 역학적 특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감염 차단을 위한 시간, 모임, 영업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며 “지금은 2년7개월 동안 축적된 데이터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분한 백신과 치료제, 의료대응 역량을 갖추고 있어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표적방역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표적방역은 데이터에 기반해 코로나19에 취약한 그룹을 찾아내고 이들의 중증화·사망을 방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형태의 방역으로 풀이된다. 이전 정부에서부터 추진해온 요양시설 등 고위험군 관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11만 명대다. 지난 2020년 1월20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국내 누적 확진자 수는 2천만 명을 넘어섰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군 시설과 코로나19 대비 대입관리방안이 논의됐다.

이 총괄조정관은 "최근 군 시설 내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한 바 있다. 대학 입시도 곧 다가온다"며 각 부처와 지자체에 감염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여론조사기관 한국리서치가 전국 성인1천명에게 ‘코로나19 정기인식’을 조사한 결과 ‘대통령과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잘 하고 있다’는 응답은 29%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한국리서치가 2020년 2월부터 2주마다 같은 조사를 해온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