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개인 지하수관정 수백 곳에서 기준치가 넘는 자연방사성물질이 검출됐다.

3일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지난해 개인 지하수 관정 7036개소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북지역 개인지하수 관정 657개소 가운데 총 198개(30.1%)에서 라돈이, 10개소(1.5%)에서 우라늄이 수질 감시항목의 감시기준과 먹는물 수질기준을 각각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방사선물질은 환경에 자연적으로 분포하는 방사성 물질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질 특성상 이들 물질이 많이 분포하는 화강암·변성암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라돈·우라늄 등이 일부 지역에서 높게 검출될 수 있다고 환경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운영 등에 관한 고시에서는 라돈의 감시기준을 1리터당 148Bq로,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에서는 우라늄 수질기준을 1리터당 30.0㎍로 각각 정하고 있다.

이 기준치를 넘는 물을 마셨다고 당장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우라늄은 역삼투압방식의 정수장치를 통해 97%이상 제거할 수 있고, 라돈 역시 폭기(공기주입)장치 등을 이용하면 약 86%이상 저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관할 지자체를 통해 고농도 초과 관정시설 소유자를 대상으로 물을 끓여 먹는 등 직접 마시는 것을 자제토록 하고 생활용수 등 다른 용도로 전환을 유도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지방상수도나 소규모 수도시설(마을상수도 등)을 확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관계자는 “개인지하수관정을 이용하는 주민 대부분은 상수도시설이 지원되지 않는 물공급 취약계층”이라며 “자연방사성물질 실태조사를 비롯한 먹는물 안전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