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투자 유치 무산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전북 내 다른 지역에 투자하는 플랜B를 포함해 쿠팡의 책임 경영진과 직접 소통에 나서겠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최근 분양가 문제로 사실상 무산 절차에 들어갔던 쿠팡의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 사업을 다시 전북에 유치하기 위한 뒷수습에 나섰다.

김 지사는 28일 도청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최근 쿠팡의 완주 투자 무산 문제로 염려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협약 무산이 최근 기세를 타고 있는 전북도의 기업유치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되는 만큼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전북에 반드시 쿠팡을 유치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에서 중요한 요인이었던 분양가와 관련해서는 “분양가 인상의 적절성 등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쿠팡과의 지속적인 대화의 창구를 유지하면서 완주군 이외 다른 전북지역에 유치하는 방안인 플랜B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새로운 가능성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이날 김 지사는 그간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내세웠던 만큼, 전북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도정혁신안을 일부 밝히기도 했다.

김 지사는 “전북도청에 기업유치를 위한 별도의 조직을 강화하려고 한다”면서 “(해당 조직은)기업유치추진단과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기업애로해소지원단이 큰 축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북지역의 기업들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전북의 중소기업들을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킬 것인가에 대해 좀 더 현실적으로 집중할 계획”이라며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의 상생협력 프로그램들을 전북도형 프로그램으로 개조해서 전북형 상생 프로젝트가 조만간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취임 전부터 강조해왔던 ‘새만금전북특별자치도’ 연내 법안 통과에 대해서도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새만금특별자치도 연내 통과에 대한 질의에 김 지사는 “지켜봐달라”면서 “제가 하는 모든 일 100%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서로 맡은 일을 수행해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김 지사는 대기업유치 전략인 비수도권 이전 기업에 대한 가업상속공제 제도 확대 적용 방안과 2조원 대 투자를 약속한 새만금 SK데이터센터 사업 촉진 등에 대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