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행안부 경찰국 신설에 대해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5일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경찰의 집단행동에 대해 “민생과 무관한 집단행동을 하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국민혈세로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이들의 배부른 밥투정으로 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은 국민의 세금을 받는 공무원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볼모로 한 정치세력화는 어떠한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찰은 정부 조직의 하나로서 어떤 방식으로든 정부 지휘를 받게 되어 있다”며 “경찰이 비대화된 권력을 무기 삼아 집단행동을 이어간다면 국민적 지탄에 직면하는 것은 물론 반드시 책임이 뒤 따를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당은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대해 정면승부를 예고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이 민생위기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에도 오히려 권력기관 장악에 혈안이 돼서 민생을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의 경찰 장악 음모에 정면으로 맞서 싸우겠다”고 당 차원의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이어 “경찰서장들이 모여서 경찰의 중립성을 걱정하는 회의를 했다고 대기발령하고 바로 후임자를 임명하는 전광석화 같은 모습은 국민이 볼 때 매우 실망스러운 모습”이라며 “회의 한 번 했다고 류 서장을 해임하는 게 정당한 것인지, 또한 아직 임명받지도 않은 경찰청장 후보자가 이렇게 할 권한이 있는지 문제 삼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일단 오늘 윤석열 정권 경찰장악과 관련된 기구를 원내 차원에서 당 차원으로 확대 개편하겠다. 법률적 대응과 국회 내 대응 등 다각적인 대응을 펼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중부경찰서장(총경)이 지난 23일 회의 직후 전격 대기발령 조치된데 이어 회의에 참석했던 총경급 인사 56명에 대해서도 감찰에 들어갔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