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김제 시내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노인을 구한 유중현 김제 교월동대장(좌) 배민호 상병(우)/육군 35보병사단 제공

“할아버지가 갑자기 쓰러지셨습니다!”

지난 19일 오전 11시께 예비군들의 점심식사를 준비하려 김제 시내 식당을 찾았던 유중현 김제 교월동대장(53)은 차에서 대기하던 배민호 상병(21)의 이 같은 다급한 도움 요청에 곧장 현장으로 달려갔다.

당시 쓰러진 A씨(83)는 호흡과 맥박이 없는 위독한 상태였다. 이를 파악한 유 동대장은 주민들에게 신고를 부탁한 뒤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배 상병은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차량 통제에 나섰다.

유 동대장의 10여분 남짓 진행된 심폐소생술 끝에 A씨는 눈을 뜨고 입을 벌리는 등 회복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했다. 유 동대장은 A씨의 허리띠와 신발을 벗기고 옆으로 돌려 눕혀 호흡을 빨리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A씨는 이내 출동한 경찰과 구급대원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무사히 회복해 현재 건강에 큰 이상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 동대장은 지난 2008년 전북적십자사 교육을 받고 응급처치 자격증을 획득한 뒤, 부대에서 약 15년간 심폐소생술 교관으로 임무를 수행해왔다.

유중현 교월동대장은 “배 상병과 함께 사고 현장으로 뛰어가는 순간 주민분들께서 군복입은 우리를 보고 다행이라며 손뼉을 치시는 모습을 보고 군인으로 막중한 사명감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심폐소생술 교관으로서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라면 어느 순간에도 지체없이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김수현 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