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노후포구 정비 등 ‘상포권역 어촌뉴딜 300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6일 군은 최근 흥덕문화복지관에서 해양수산부 자문위원 5인, 지역협의체 자문위원 3인, 고창군 관계자, 사업수탁 기관인 어촌어항공단 관계자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포권역 어촌뉴딜 300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현장자문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수산·어촌, 역사·문화·관광, 건축·경관·디자인 등 기본계획 수립전 지역여건을 분석하고 전문가 의견과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해 갯벌족욕체험장과 탄소중립식물원 조성 등을 골자로 한 상포권역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도입해 보다 현실성 있고 합리적인 사업구상 방안을 논의했다.

군 관계자는 “오는 10월중 해양수산부로부터 기본계획 승인을 예상하고 있다”며 “11월 실시설계용역, 내년 5월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체감하는 신개념 상포권역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창군 등에 따르면 ‘상포권역 어촌뉴딜 300사업’은 2024년까지 사업비 약 82억원을 투입해 고창 부안면 상포·반월, 흥덕면 후동·후서·사포마을의 노후포구정비 등 어업환경을 개선하고 2050년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제로 갯벌(후포) 족욕체험장, 탄소중립 식물원, 탄소중립 야영장, 친환경 주차장, 마을회관 리모델링 등을 진행한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일자리 창출과 주민소득증대, 해양관광 활성화라는 사업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며 “앞으로 어촌관광을 활성화해 어민과 지역주민이 즐거운 어촌, 관광객이 찾아오는 매력적인 어촌, 평범함의 가치를 발굴하는 소중한 어촌을 만들어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