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의 출범과 함께 도내 지자체들의 인사에 관가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지자체장의 권한 중 핵심은 역시 인사권과 예산권인데 이 가운데서도 인사는 공직 사회 사기는 물론 지역사회에의 영향이 큰 중대사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물론 일선 시군에서도 산발적으로 이런저런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다.

  우선 전북도는 다음 주 첫 고위직과 부단체장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본격적인 인사는 아마도 기구 개편 뒤에 단행될 예정이어서 이번 인사는 큰 폭이 되지 않을 것으로 관가에서는 보는 모양이다. 취임과 함께 편파 인사라는 비판을 받았던 김관영 지사는 이번 인사가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따라 다시 평가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시장 군수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 이학수 정읍시장은 며칠 전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있을 인사에서 지역 기관단체장이나 자신의 선거운동을 도왔던 사람 등을 동원하거나 부정한 인사 청탁을 하는 직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불이익을 주겠다고 공언했다. 이 시장은 또 여성 공무원 및 소수 직렬, 기피 부서 직원에 대한 우대 등도 언급했다.
  이 시장의 발언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그간 공직 사회가 인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일체의 부정한 청탁이나 압력에 결코 굴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는 공정한 인사를 통해 민선 지자체장 본연의 책무를 다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사실 민선 지자체장은 제왕적 권력을 갖고 있다. 인사권과 예산권은 절대적 무기다. 일부 지자체장들이 권력을 남용해 ‘그들만의 왕국’에서 제왕 노릇을 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인사 때만 되면 정실이니 편파니 하는 지적들이 많았다. 자연스레 공무원들은 역량과 도덕성 보다는 줄서기에 능해야 출세한다는 통념이 굳어졌다. 그렇게 되면 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통한 행정 서비스 개선과 지역 활성화는 헛구호가 되고 만다.
  따라서 민선 8기 지자체장들은 첫 번째 인사에서 과거와는 다른 면모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공정해야 한다. 측근의 입김이나 연고주의에 의존하면 그 결과는 뻔하다. 혹시나 했던 공무원들은 역시나 하며 돌아설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자주 보아왔던 구태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눈앞에 다가온 민선 8기 첫 공직 인사는 앞으로 4년을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이다. 특히 전북의 민선 8기 지방선거의 후유증이 심각하다. 이를 극복하는 의미에서라도 지자체장들은 자세를 가다듬어야 한다. 인사가 만사라는 오랜 금언을 잘 새겨 지역사회의 우려를 깨끗이 씻어내기를 거듭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