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대 전주시의회 의장단 선출이 임박하면서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신임 의장에 출마한 이들이 부적절한 수의계약으로 논란을 낳거나 선거법위반 확정 판결을 받아서다. 
여기에다 부의장이나 상임위원장 등의 자리를 놓고 서로를 헐뜯거나 합종연횡하는 모습도 연출되고 있다.
29일 전주시의회 등에 따르면 30일 오후 민주당 소속 당선인 29명은 내부적으로 의장 및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 후보에 대한 투표를 통해 본선에 진출할 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이다.
이후 전주시의회 의장단 선거 일정은 내달 1~3일까지 의장후보를 접수한 후 다음날 4일 의장 선출에 이어 5일 상임위 배정, 6일 5개의 상임위원장을 선출한다.
민주당 소속이 전제 35석 중 29석을 차지한 상황이어서 ‘내부 선거=본선 선거’로 인식되는 상황이다.
먼저, 의장 선거에 나서는 이기동 의원은 최근 가족이 운영하는 회사의 수의계약이 문제가 됐다. 감사원은 지난 4월 이 의원의 가족이 운영하는 건설사가 지난 2016년부터 10여 차례에 걸쳐 7억 원대 수의계약을 한 사실을 적발한 것.
박형배 의원도 이상직 국회의원의 선거를 돕는 과정에서 거짓 응답을 권유하는 문자를 보낸 혐의로 벌금 90만원의 형을 받았다. 당선 무효형(벌금 100만원 이상)을 피했지만, 여전히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도 시끄럽다. 민주당 소속 당선인들은 지역위원회(전주 갑·을·병) 별로 치열한 물밑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상임위원장 1석과 특별위원회 위원장 1석 양보하라’는 무소속·소수 정당(정의당, 국민의힘) 당선인 6인도 발을 담그고 있는 모양새다.
한 시민은 “민주당 일색인 상황에서 어느 정도 이해는 하지만, 이전투구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며 “밥그릇 싸움이 아닌 민의를 반영하고 집행부를 견제하는 본연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