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 하반기 원 구성을 앞두고 전북 지역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상임위원회 배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전북 국가예산 확보와 현안해결을 위해서는 정치권의 균형있는 상임위 배치로 전북 목소리 내기가 절실한 때문이다.

민주당은 7월 1일 임시국회가 열리는 대로 의장단을 단독으로 선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이 의장단 선출을 통한 상임위 배분 등 단독 원 구성을 마무리하며 정국 주도권 쥐기에 나선 걸로 해석된다.

국회법에 따르면 상임위원장단이 구성되면 이를 기초로 상임위를 배분한다.

국회 위원회는 총 18개지만 이 중 예결위 등을 제외하면 총 15개 상임위가 운영되고 있다.

전반기의 경우 기재위와 보건복지위, 환노위에 각 2명, 행안위와 농해수위, 산자위, 국토위, 여가위에서 각 1명의 의원들이 활동하면서 상임위 중복에 따른 아쉬움이 지적되기도 했다.

하지만 국회 하반기 상임위 1차 신청현황을 보면 농해수위와 문체위에서 각 3명, 정무위 각 2명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전반기보다 중복현상이 더욱 심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미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은 문체위 간사로 확정된 상태이며 전주을이 공석인 상황인 1석을 제외하면 9명의 전북 국회의원들이 15개 상임위 중 5개 상임위에 몰리게 될 처지인 셈이다.

농해수위와 정무위, 국토위원회 등은 상대적으로 예산 확보 비율이 크다 보니 ‘예산확보’를 자랑하는 의원들의 주요 선호 대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지역 정치권에서는 특정 상임위에 의원들이 몰리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동을 통해 전북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상임위 강제배정을 통해서라도 의원 1명당 1개 상임위에 골고루 배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은 “최종 상임위 배정은 전북 의원들 간 조정과 협의를 거쳐 이뤄 질 것”이라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