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박홍근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사실상 단독 원구성 수순 밟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전용기 원내부대표와 내가 국회 의사과에 7월 임시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소집요구서는 의원 전원 명의로 제출된다"고 밝혔다.

임시국회 소집을 위해선 3일 전에 소집요구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때문에 7월 1일에는 임시회 소집이 가능하게 된다.

오 대변인은 "우리가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는 전까지 최대한의 협상을 하겠다는 노력은 누차 말씀드린 부분"이라며 "7월 1일 내에 반드시 본회의를 열겠다는 게 아니라 7월 국회의 정상적인 시작을 위해 요구서를 제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 협조 없이도 국회의장단 선출을 비롯한 단독 원구성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7월 1일 본회의 개시는 불투명하다. 지금은 국회의장이 공석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결국 본회의는 국회의장 선거를 위한 의장 직무대행인 이춘석 국회사무총장 보고로 시작될 수 있다.

이어 국회법에 따라 최다선 연장자인 민주당 의원 사회로 국회의장 선출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남은 것은 여야 원구성 협상이다. 교섭단체 대표의원 요청이 없다면 국회법에 따라 국회의장이 상임위원회 구성을 강제로 할 수 있게 된다.

법 규정을 명분으로 국회의장단 선출을 강행한 만큼, 원구성 협상이 안 된다면 민주당이 강제분배에 나설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춘석 사무총장은 “여야 간 협상을 최대한 진행해 봐야 되지 않겠냐”며 “여러가지 상황을 보면 국회 본회의는 7월 둘째 주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