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

주로 테니스엘보라 불리는 ‘외상과염’은 팔꿈치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테니스 선수들에게 주로 발병한다고 하여 테니스엘보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테니스를 치지 않는 일반인들의 발병 비율도 매우 높은 편이다. 테니스엘보는 팔과 손목을 무리하여 쓰는 것이 주요 발병 원인이기 때문에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컴퓨터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무거운 짐을 나르는 등의 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테니스엘보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잠실 선수촌병원 김홍겸 원장은 "테니스엘보가 생기면 팔꿈치의 바깥쪽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팔을 비트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손목을 뒤로 젖힐 때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팔꿈치뿐만 아니라 손목에도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팔 전체로 퍼지기도 한다" 라며 "팔과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힘줄에 과부하를 주게 되고, 이는 미세한 파열을 유발한다. 이때 힘줄이 제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파열이 반복되면 결국 힘줄이 비정상적인 상태로 변형되어 만성통증을 야기하게 된다. 병변 부위는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부위이기 때문에 질환이 발생하면 빠르게 악화되거나 만성으로 진행되기 쉽다. 그러므로 가급적 치료를 미루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홍겸 원장은 "초기의 테니스엘보 환자는 주사 요법, 물리치료 등의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에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심한 염증성 테니스엘보 환자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한다. 테니스엘보의 수술은 봉합술 및 관절내시경 등이 있으며, 환자의 팔꿈치 관절의 힘줄과 근육, 인대 등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한 후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