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직 국민과 민생을 위해 하나가 되겠다”고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충남 예산에서 진행된 '1박 2일' 의원 워크숍을 마무리하며 성찰과 쇄신 방향성을 언급했다.

조승래 전략기획위원장은 지난 24일 브리핑을 통해 “재·보궐부터 대선, 지방선거 과정에서 민심과 부합하지 않았다는 당 안팎의 비판에 대해 겸허하게 수용하고 출발해야 한다는 성찰의 시간을 가졌다”며 민주당 성찰과 선거 평가, 팬덤·계파 정치 등에 대한 쇄신 방향을 언급했다.

우선 민주당 성찰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 당 운영과 태도에 관한 의견이 모였다”며 “선거 과정에서 민심에 맞지 않는다는 내용을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정 시기와 사건, 사안이 아닌 누적 결과라는 인식이었다”며 “공동 책임과 성찰, 반성을 위한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성찰했다.

선거 패배에 대한 평가에서 조 위원장은 “문 정부에서 민주당의 시대정신과 비전, 가치 등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정책적 오류가 발생했을 때 설득력 있는 대안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돌아봤다.

이어 “선거 캠페인은 민심에 맞는 의제 제시에 실패했고 공천과정은 국민상식에 부합하지 못했다”며 “선거 패배 후 제대로 책임지지 않는 태도도 있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계파정치와 팬덤정치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는 “팬덤정치의 순기능과 역기능 의견이 제시됐다. 무관심과 냉소, 혐오정치에 대한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며 “배타적 팬덤 정치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소수의 폐쇄적인 정치에서 벗어나 중도와 세대 확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며 “계파정치에서 국민 중심 정치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였다”고 설명했다.

조 위원장은 8월 전당대회와 관해선 “전당대회 룰과 관련해선 당심과 민심의 균형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