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이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원전산업 복원에 시동을 걸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시 원자력발전 설비업체인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했다.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 기조를 공식화한 행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더 키워나가야 할 원전산업이 지금 수년간 어려움에 직면해 매우 안타깝고 지금이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가 5년간 바보 같은 짓을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다면 지금 아마 경쟁자가 없었을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대놓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 지원 확대를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산업을 키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전 생태계 거점인 창원의 공장이 활기를 찾고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 정부에서 중단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선 “법적 절차와 기준을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우리 원전은 세계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부터 원전 협력업체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3800억원 규모를 지원하고, 기술개발에 67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또 신한울 건설 재개 등에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긴급 발주하고,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추가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