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협치를 통한 전북도정의 변화와 활력을 강조해 왔던 김관영전북도지사 당선인이 국민의 힘 전북도당위원장인 정운천의원에게 정책보좌관 추천을 정식 제안했다. 전문임기제 3급의 정책보좌관명칭을 정책협력관으로 바꿔 그 자리에 국민의 힘 인사를 영입하겠다는 것으로 여야 협치가 말뿐이 아닌 실천적 의지를 통해 이를 확인시키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재차 밝힌 것이다. 
민선 8기 전북 도정 운영에 있어 지역발전을 위해선 하나 된 여야의 행보를 반드시 지켜 나가겠다며 지난 15일 정의원을 초청해 ‘전북도정혁신’특강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던 터다. 5년 만에 다시 여당이 된 국민의 힘과의 소통강화는 민주당 중심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닌 전북 입장에서 새로운 정치 모델의 안착 이전에 그 어떤 현안보다 절대적으로 요구됐던 당면 과제란 목소리가 높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김당선인의 전북 정치권에선 극히 이례적인 이 같은 파격적 제안 역시 산적한 지역 현안 해결과 미래 전북의 새로운 동력 확보를 위해선 정부와 여당의 지원과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단 현실을 직시 한데 따른 결정으로 받아들여진다. 마음먹기에 따라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있었음에도 이런 일에서도 조차 먼저 손을 내미는 적극성과 변화를 외면했던 그간의 전북정치 폐쇄성을 돌아보게 하는 대목이란 점에서 오히려 늦은 감이 없지 않을 정도다. 보이지 않는 협치가 있었다고 하지만 이처럼 공개적으로 모든 걸 열고 협의하고 협조하겠다는 열린 자세는 그 울림이 작지 않기에 기대가 모아짐은 당연하다. 
40년 만에 국민의 힘 도당을 방문한 도지사 당선인에 대해 “민주당 당선자가 국민의 힘을 방문한 것만으로도 혁신”이라고 반긴 정 의원 역시 “현 정부의 전북 20개 실천과제와 김당선자의 공약이 겹치는 부분이 많은 만큼 예결위원으로서 이 공약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내놨다. 
보여주기식 만남이 아닌 실질적 업무 협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힘찬 출발이었음 한다. 지역 발전과 도민을 위한 일에 정치색은 없다는 지역 여야 핵심정치인들의 만남과 다짐이 이어지는 만큼 긍정적 열매의 결실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민선 8기 전북의 여야 협치가 도민 삶을 실질적으로 나아지게한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가 나올 때 민주당은 다시서고 국민의 힘은 뿌리를 내릴 수 있음을 강조해 두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