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지역 에너지 전환·자립 정책과 기후 위기 대응 및 탄소 중립을 위한 거점 역할을 할 '전주시 에너지센터'가 문을 열었다.

전주시는 21일 전주시 에너지센터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일수 한국에너지공단 전북본부장, 일반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개관행사를 가졌다.

연면적 1545㎡에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의 에너지센터는 에너지 생산을 체험하고 에너지 전환을 테마로 전시하거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교육 공간으로 조성됐다.

지하 1층에는 건물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제로 에너지건축 전시 공간이 마련됐고, 1층에는 에너지 생산 체험, 에너지 책방 등 문화 및 소통 공간으로 꾸며졌다.

2층에서 4층까지는 ▲예술인 창작공간 ▲교육장 및 공유공간 ▲전주시 에너지센터 사무실 등이 들어섰다.

에너지센터는 그린리모델링으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획득하고, 제로 에너지건축 예비인증 4등급을 획득했다.

이날 개관행사에 이어 오는 22일까지 3일간 하루 2차례의 공간탐방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개관을 기념해 오는 7월 31일까지 교육·회의 공간을 무료로 대관한다.

지하 전시장과 1층 에너지 책방 등 소통 공간은 시민 누구나 연중(주말, 공휴일 제외)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에너지센터는 그동안 전주시로부터 업무를 수탁받아 에너지전환을 위한 시민 협력사업,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지원, 에너지 교육·홍보 지원, 협력체계 및 네트워크 구축, 에너지 관련 통계 작성 및 관리 등의 사업을 전개해왔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로부터 자유로운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시'를 향한 꿈이 전주시 에너지센터에서 실현될 것"이라면서 "공공부문은 물론 민간에서도 전주시 에너지센터를 거점 공간 삼아 기후·에너지 위기에 대응할 방안과 전환정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