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엔장성형외과 문건학 원장

탈모는 아직까지 완전한 치료법이 없어 성별이나 나이를 떠나 많은 이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탈모는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진행되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모발이 탈락한 자리를 보완할 수 있는데 가발이나 흑채, 헤어라인 타투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커버를 위해 모발의식 수술을 결정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모발이식 수술은 현재로서는 가장 자연스럽게 탈모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 다른 방법을 통해 탈모에 대한 보완을 도모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과 미용적 목적으로 모발이식을 원하는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모발이식을 진행하는 병원 또한 늘어나면서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으로 모발이식 수술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모발이식 수술은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은 후두부에서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가 진행된 부위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절개방식과 비절개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절개모발이식은 두피의 일정부분을 절개하여 진행하지만 비절개모발이식은 두피의 절개 없이 모낭을 개별적으로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으로 절개방식에 비해 수술 후 일상 생활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모발이식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마다 다른 모발의 굵기, 특징, 영양상태, 헤어라인의 모양이나 얼굴의 비율 등과 같은 내용을 종합하여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식으로 섬세한 이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엔장성형외과 문건학 원장은 “모발이식 수술은 환자마다 다른 모발의 상태를 고려하고 개인에게 가장 잘 맞은 최적의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며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 더 정교한 모낭 분리가 필요한 만큼 높은 기술력을 가진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모발이식은 기능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요소 또한 고려해야 하므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수술 계획과 디자인 등의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